요즘 바쁜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자극을 많이 받는 신체기관 중 가장 으뜸은 두말할 나위 없이 눈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눈(眼)은 자극을 많이 받는 만큼 피곤하다고 외치고 있는데, 이 외침을 무시하고 계시지는 않습니까? 각종 공해와 스트레스, 맞지 않는 안경과 렌즈 사용, 신체적 질환, TV시청·컴퓨터게임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눈의 피로. 눈의 피로에 대해 신경을 써보시죠?

▶눈의 피로 => 두통과 구역질의 원인이 되기도..

눈의 피로감은 장시간 책을 보거나, 모니터를 쳐다본 경우 경험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머리가 무거워지고 심할 경우 구토증세를 동반하게 됩니다.

▶눈의 피로감을 느끼는 원인

ㆍ안경렌즈와 컨택트 렌즈가 눈에 맞지 않을 때
ㆍ녹내장의 자각 증상
ㆍ눈을 둘러싼 근육의 이상으로 눈동자를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ㆍ원시나 근시 등으로 사물에 초점을 맞출 수 없는 상태
ㆍ좌우 시력이 같지 않은 경우, 한쪽이 극도로 근시이거나 원시인 경우

▶눈이 피로할 때는..

ㆍ첫 번째 방법
긴장 속에 업무나 독서 등을 하다 보면 눈이 피로할 경우에는 뜨거운 물수건과 찬물수건을 교대로 눈을 찜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눈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자극해 지친 눈의 피로를 풀어 줍니다.

ㆍ두 번째 방법
손바닥을 물을 받을 때처럼 오목하게 구부려 피로한 눈을 덮어보세요~ 이렇게 빛을 차단하면 눈을 쉬게 해주어 눈의 피로감을 해소해 줍니다.

ㆍ세 번째 방법
눈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법. 눈 근육의 조절력이 떨어질 때 눈의 피로감이 심해지는 것을 볼 때 운동으로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근본적 해결방법.

1. 눈을 힘껏 떳다 감았다를 10회 정도 반복합니다.
2. 눈동자를 위아래로, 회전을 시킵니다.
3. 눈 앞쪽부분, 눈꼬리 옆, 눈동자 중앙부분 위아래를 손가락 끝으로 10초 정도 지압했다가 5초 쉬는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합니다.

▶눈을 보호하기 위한 예방법

평소 생활 속에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한의학적으로 보면 눈은 신장과 간장과 연결 되어 있다고 봅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과도한 성 관계를 피하고 간 기능에 영향을 주는 과음, 과로를 삼가 합니다.

눈에 좋은 비타민 A 식품을 많이 먹자! - 간, 치즈, 버터, 달걀노른자, 시금치, 당근, 파슬리 등을 욕심 내서 많이 먹도록 합니다.

눈에 도움 안 되는 식품은 멀리하자! - 마늘, 고추, 생강, 초콜릿, 단 음식 등 자극성이 강해 눈을 충혈되게 하는 식품은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자와 수험생들 집중해서 눈을 쓰는 사람들은 50분 작업하고 10분 동안 눈을 감거나 먼산을 보는 등의 휴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TIP> 눈건강에 좋은 차(tea)!!

ㆍ구기자차(枸杞子茶)
구기자 20g을 물 2컵 반을 넣고 끓여서 반으로 줄어 들면 하룻동안 나누어 마시거나, 구기자 가루를 1회 4g씩을 1일 3~4회 복용하도록 합니다.

ㆍ결명자차 (決明子茶)
결명자차는 결명자를 물에 깨끗이 씻어 살짝 볶은 다음 ,끓는 물에 적당량의 결명자를 넣어 붉은 빛이 날 때까지 끓여 보리차처럼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WRITTEN BY
미소틱한남자
보다 즐겁게 살고 싶은 미쏘팅이 블로그~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 하나 달렸습니다.
  1. 이런.. 한쪽눈만 마크써클이 심하게 생기는 눈...
    요즘 들어 자꾸 신경이 써여 기사를 찾아 보게 된다.

    과도한 성관계??.. 난 이딴거 한것도 없고.. 지켜주기 위해 노력하는데..
    시력차이가 커서 그런건가.. 참 공감이 가면서도 아이러니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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